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손톱이 깨지는 이유와 갈라짐 예방을 위한 처방

2021. 3. 10.

의외로 많은 분들이 약한 손톱때문에 고통을 호소하고 계신것 같아요. 특히 요즘엔 젤네일이 유행이라서 반복된 젤네일 시술은 손톱을 얇아지게 합니다. 손톱이 잘 깨지고 얇아졌다면 생활하면서 쉽게 손톱이 망가질 수 있는데요. 

그 원인을 제대로 알고 치료와 예방을 한다면 튼튼한 손톱을 가지실 수 있으실거예요. 

  • 손톱이 깨지는 이유 
  • 손톱 갈라짐을 예방하는 방법

 


손톱이 깨지는 이유 

 

1. 영양결핍

손톱이 잘 깨지고 약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영양결핍에 있습니다. 

손톱을 구성하는 단백질과 유연함과 생기를 주는 비타민의 부족이 대표적인 예가 될텐데요. 손톱과 발톱을 건강하게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하게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몸에 필요로 하는 단백질의 영양이 충분하지 않으면 손톱발톱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이나 다른 호르몬체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을 잘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B군의 결핍증상으로도 손톱이 잘 깨질수 있는데요. 따라서 베타카로틴과 비오틴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축적되는 상황에서는 손톱뿐만 아니라 머리카락, 그리고 우리몸의 곳곳에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만큼, 마음의 평온을 찾는 명상과 제대로 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앓는 사람 중 상당수가 손톱이 잘 깨지는 증상을 호소하는데요. 갑상선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우리몸의 호르몬 이상이 발생하여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기능저하증 외에 갑상선 항진증으로도 손톱 깨짐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외부자극 

앞서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잦은 네일아트와 같이 반복적인 외부자극으로도 손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속적인 외부자극이 손톱에 가해진다면 손톱이 잘 깨질수 있겠네요. 


손톱 갈라짐 예방법

 

1. 핸드크림과 영양제 바르기 

단순히 건조함때문에 손톱이 갈라지고 깨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자주 핸드크림과 네일영양제를 발라 손톱을 촉촉하고 유연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일아트 등으로 손톱이 얇아지고 잘 깨진다면 네일영양제와 네일트리트먼트, 네일보강제와 같은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면 손톱이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2. 네일아트 줄이기 

같은 이유로 가급적이면 네일아트 횟수를 줄입니다. 지속적인 네일아트는 손톱을 지치게 하고 영양성분이 제대로 손톱에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므로, 가끔씩 네일아트를 쉬어주어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세요. 

3.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섭취

견과류나 콩, 시금치, 당근, 해산물 같이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위한 노력은 결국 손톱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손톱이 깨지는데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었네요. 내 손톱이 약해진 원인을 찾고 꾸준하게 해결방법을 실천한다면 건강한 손톱을 되찾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더욱 유용한 건강정보로 다시 찾아뵐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간헐적 단식 16:8 효과적인 방법과 부작용 없는 식단은?

겨울철 머리가 빠지는 원인? 탈모약 사용법, 탈모예방법

심장마비 전조증상 10가지 불면증과 불안감 느껴진다면? 예방법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대상포진 증상, 전염성까지 있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