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법 (지압, 자세, 약)
배에 가스 차게 되면 복부팽만감과 통증 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기도 하는데요.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을 숙지하여 실시하면 복부가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
배에 가스를 빼는 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지압법과 자세를 통해 시도해볼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하다면 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음은 배에 가스찼을 때 빼는 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혈자리 지압법
배꼽 주위를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눌러줍니다. 사람에 따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을텐데요. 배꼽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눌러주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손가락으로 배꼽아래 아랫배를 지그시 눌러주고 10초간 유지후 천천히 풀어줍니다. 이때 배가 당기면서 아프거나 누르기 힘들정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중지합니다.
2. 자세
장은 꼬불꼬불한 모양을 하고 있어서 가스가 찼을때 쉽게 배출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따라서 장내 가스가 배출되기 좋은 자세를 취해줍니다.
- 누워서 무릎끌어안기 : 바닥에 반듯하게 누워 무릎을 굽혀 가슴쪽으로 끌어당겨줍니다. 이 자세를 몇초간 유지합니다.
- 고양이자세 : 네발로 기어가듯이 엎드려서 등을 둥글게 말고 머리를 아래로 숙여 시선을 명치쪽으로 향합니다. 장의 긴장을 풀어주고 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음식
브로콜리, 콩, 양배추, 고구마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가스를 유발하므로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또한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씹어서 먹으면 공기를 덜 삼킬 수 있어 배에 가스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운동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저강도 운동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근을 강화할 수 있는 플랭크나 크런치 운동은 장의 압력을 감소시키고 가스를 줄여줍니다.
5. 따뜻한 물
따뜻한 물을 마시면 장이 이완되면서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6. 복식호흡
복식호흡을 통해 숨을 깊게 들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과정에서 장의 긴장을 줄여주어 가스가 배출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얼음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입에 물고 천천히 녹여서 삼키면 장의 혈관이 수축되어 가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8. 찜질
따뜻한 물에 적힌 수건이나 따뜻하게 데운 찜질팩을 배에 대고 있으면 복부의 긴장이 풀리고 가스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스트레칭
움츠러져 있는 몸을 쭉 늘리는 스트레칭은 장의 긴장을 완화하고 가스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서서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몸을 좌우로 기울이거나, 팔을 위로 뻗어 몸을 늘려주세요.
10. 약
자세나 지압으로도 가스가 잘 배출되지 않는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시메티콘과 같은 소화제를 복용하여 가스를 줄이고 속을 편안히 해줄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불균형으로 인해 생긴 가스라면 유산균 보충제를 통해 유익균의 균형을 맞춰 가스를 줄여줍니다.
페퍼민트차, 생강차, 카모마일차 등은 소화에 도움을 줄여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줄여줍니다.
배에 가스찼을때 증상
1. 복부 팽만감
배가 크게 부풀어 오르고 무겁게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복부가 팽창하여 일상에 불편감을 초래합니다.
2. 복통
가스가 차면서 발생하는 통증은 경련성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부터 압통 등 특정부위에만 더 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3. 트림과 방귀
배에 가스가 차면 가스를 내보기에 위해 입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현상으로 트림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장내 가스가 배출되면서 방귀가 나오는데, 방귀를 통해 가스가 빠지면 속이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귀를 통해서도 계속 가스가 차면서 증상이 지속될수도 있습니다.
4. 소화불량
배에 가스가 차면 배가 빵빵해지면서 소화가 원활하지 않고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습니다.
5. 식욕감소
복부의 불편감으로 인해 식욕이 줄어들고, 음식을 먹는 것에 흥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구역질
소화가 되지 않고 속이 메슥거리는 느낌이 들면서 심한 경우에는 구역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차는 원인
1. 음식
가스가 잘 생성되는 음식을 섭취했을때 자주 배에 가스가 찰 수 있는데요. 콩,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탄산음료 등을 자주 먹는다면 배에 가스차는 증상을 자주 겪었을 것입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반응이 있거나 유당불내증이 있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가스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과식
한번에 많은 음식을 먹으면 소화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대화면서도 먹었을때 공기를 많이 삼켜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3. 소화효소 부족
4. 장내 미생물 불균형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밸런스가 깨지면 가스생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 복용후에는 장내 세균군이 변화하기 때문에 가스찰 위험이 높아집니다.
5. 스트레스와 불안
6. 장 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크론병, 대장염 등의 장질환은 가스생성을 증가시킵니다.
7. 약물 부작용
앞서 말했듯이 항생제는 장내미생물의 균형을 깨뜨리고, 소화제는 장내환경에 영향을 미쳐 가스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8. 노화
나이가 들면 소화능력이 감소하고 가스가 차는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운동 부족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아 가스가 찼을때 잘 배출되지 않고 축적됩니다.
배에 가스차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반복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일반적인 경우 외에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기름샘청소 방법 찜질 면봉 마이봄샘
변비에 좋은 음식 7가지로 배에 가득한 대변 직빵 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