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위내시경 금식시간과 물 섭취, 이후 식사까지

2021. 12. 21.

섬네일

벌써 올해가 2주도 남지 않았네요.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올해가 지나가기전에 검진을 완료해야, 이후 질환에 대한 의료보험 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며칠 남지 않은 시점 건강검진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기본 검진과 더불어 가장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는 위내시경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위 내시경을 받기 전 몇시간이나 공복을 유지해야하는지 궁금하시죠?

 

위내시경 금식시간


위내시경은 식도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상부 위장관을 내시경을 통해 관찰하고 체크하는 검사입니다. 내시경기구를 입으로 삽입해야하는 불편감 때문에 수면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수면내시경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벽의 염증과 궤양, 암까지 진단할 수 있어서 건강검진에서 위내시경은 빼놓을 수 없는 검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맵고 짠 음식을 먹는 식습관이 있어 위 관련질환 발병율이 매우 높습니다. 

위내시경을 실시하기 전에는 위 내부에 음식이 남아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금식시간을 지켜야하는데요

위내시경 금식시간 8시간~10시간

 

위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소장으로 내려가기까지 기본적으로 소요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하는 금식시간입니다. 이 시간동안 물은 섭취하면 안되느냐 궁금하실수도 있는데요. 되도록이면 물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경장식품, 경장음료를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것도 음식물에 포함되며 위내시경 금식시간 중에 섭취하게 되면 역류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위내시경 후 음식섭취


 

위내시경 전에 금식시간을 지키고, 위내시경을 실시한 후에는 얼마간의 공복기간을 두어야할까요?

위내시경 후 음식섭취의 시간은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만일 위내시경시 헬리코박터균 검사 등의 조직검사를 진행했다면 적어도 2시간 후에 식사를 해주는 것이 위에 부담이 적습니다. 되도록이면 물도 시간을 두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후에 먹는 음식은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속이 편안하고 소화가 잘되는 죽종류를 추천합니다. 내시경을 하면서 위가 예민해져있기 때문에 맵고 짠 음식이나, 너무 과식을 하는 것은 위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목구멍 통증이나 복부팽만감이 남을수도 있는데요. 이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위내시경 전이나 후에는 모두 금연과 금주가 권장됩니다. 

위내시경 후에 복통이 지속되거나, 흑변, 혈변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