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엄지발가락 통증?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2021. 5. 3.

엄지발가락이 갑자기 붓고 극심한 통증이 느껴져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통풍'으로 진단받고 있는데요. 

통풍이 무슨 질병이고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통풍이란?
  • 통풍의 원인
  • 통풍의 증상
  • 통풍의 치료
  • 통풍의 예방법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에 요산결정체가 축적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요산은 우리가 여러가지 음식물을 먹으면서 섭취하게 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의 분해산물인데요. 퓨린은 탄소와 질소로 이루어진 단백질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유기화합물입니다. 퓨린이 몸밖으로 배출되기 위해서는 요산 형태로 바뀌게 되는데, 이 요산이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신장을 통해 배출되게 되지만, 너무 많은 요산이 생성되거나 배출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몸속에 요산수치가 높아지면서 통풍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의 원인 

 

체내의 요산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요산염 결정체가 되어 관절의 연골, 관절의 주위조직에 침착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통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통풍의 첫번째 원인으로 '퓨린'이 다량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우리가 주로 고단백식품으로 생각하는 육류와 어류를 들수 있고, 저퓨린음식으로는 채소, 과일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고단백식품을 먹는다고 해서 통풍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통풍의 두번째 원인으로는 체내에서 요산을 과다생산하는것입니다. 특정질병으로 인해 요산이 과다생산될 수 있는데, 그 예로 림프종, 백혈병, 용혈성질환 등이 있습니다. 

통풍의 세번째 원인은 요산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데 있습니다. 보통 통풍환자들은 요산배출능력이 일반인에 비해 60%가 떨어집니다. 체내 요산수치가 똑같이 높다고 해서 모두 통풍에 걸리는것은 아니기에, 요산을 얼마나 잘 배출하느냐가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콜, 이뇨제, 아스피린 등이 요산을 배출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어요. 

대체 통풍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고 나이들도록 증가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폐경후에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체내 요산수치가 높은 고요산혈증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만 발병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만, 특히 청소년기의 과도한 체중증가가 원인이 될수 있으며, 알콜섭취, 고혈압, 당뇨병, 신장기능 저하를 원인으로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비정성적으로 낮은 갑상선호르몬 수치가 통풍의 유병률을 높인다고 하네요. 

통풍발가락증상
통풍 (출처:위키피디아)


통풍의 증상

 

일반적으로 통풍은 초기증상이 없는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이를 무증상 고요산혈증이라고 부르는데요. 

대체 통증은 급성 통풍발작으로 시작되는데, 감염된 관절부위가 뜨거워지고 붉어보이며, 퉁퉁 붓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엄지 발가락의 기저부에 관절염이 가장 흔한 증상인데요. 

그 외에도 발목이나 무릎, 손목이나 손가락, 발꿈치 등에도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생긴 통증의 정도가 심해서 발가락에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해서 통증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보통 이런 통증은 약물을 쓰지않아도 몇시간이나 며칠내에 가라앉게 되는데요. 가끔은 몇주동안이나 지속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통풍 환자의 대부분이 재발을 겪는다는 것입니다. 

 


통풍의 치료 

 

통풍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중 요산수치를 검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관절염을 일으킨 관절조직에서 관절액을 추출하여 요산결정의 유무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서 항염증제와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제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 콜히친 및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와 같은 특정 약물은 통풍 발작의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allopurinol, febuxostat, lesinurad, probenicid와 같은 약물은 혈액 내 요산 수치를 낮추고 관절, 신장및 조직에 요산 침착을 방지하여 추가 공격과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발가락이 붓고 아프다는 증상만으로 통풍이라고 진단하기는 어려우므로, 병원에서 제대로된 진단과 치료를 하여야 추후에 관절조직의 이상, 신부전증과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는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통풍의 예방법

 

1. 적절한 수분섭취 

물을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 급성 통풍발작을 예방할 수 있고, 통풍환자들이 흔하게 겪는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알콜섭취 제한

알콜은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체내 수분함유를 현저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탈수상태로 만들어 급성 통풍발작을 촉진합니다. 또한 알콜은 요산대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요산이 배출되지못하게 하여 고요산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3. 채소와 과일섭취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전환되는 물질로, 퓨린이 풍부한 음식은 피해야합니다. 퓨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조개류와 내장육류가 포함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육류와 해산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통풍발작위험을 높이는 반면, 유제품 섭취는 이런 위험을 감소시칸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우유나 치즈등 유제품과 채소, 과일섭취를 늘리면 통풍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체중감소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도 통풍의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풍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갑작스러운 발가락의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 통풍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더 빠르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