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아티초크 ( 아티쵸크, 아티소) 효능 총정리 - 앰플, 가루, 차 비교

2020. 4. 16.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슈퍼푸드에 대해 알게되었어요. 그중 요즘 많이들 드시는
아티초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아티초크는 식품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아티초크란? (아티쵸크, 또는 아티소)

아티초크는 지중해연안에서 주로 생산되는 국화과의 다년초식물의 한 종류인데요.
잎은 어긋나게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며 잎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솜 같은 흰색 털이 빽빽이 나 있는 모양입니다.

더운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며, 유럽과 중남미 쪽에서는 '아티초크', 동남아 쪽에서는 '아티소'라고 불리며, 이 두가지는 모두 같은 식물입니다.

서양에서는 '불로초'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영양소가 풍부해서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세계슈퍼푸드 리스트에 올라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요.

그렇다면, 아티초크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것일까요?

아티초크 성분과 효능
  • 아티초크 성분

마그네슘= 바나나의 222%,아보카도의 206%
칼륨=호박의 107%,
엽산=브로콜리의222%
루테인=당근의 181%, 사과의225%
식이섬유=양배추의216%, 고구마의180%

<위 자료는 같은 중량 100g에서 추출한 영양소를 비교정리한 것임>

이외에도 30여종의 비타민과 무기질과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시나린, 나린제닌, 루테올린, 아피제닌 총 4가지의 생리활성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생리활성물질은 생체 내에서 생리기능을 필요에 따라 기능을 증진시키거나 혹은 억제시키는 물질로, 면역력강화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 아티초크 효능

이토록 좋은 성분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하실거예요.

  1.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간 해독, 간 회복을 가속화시켜, 간 세포 재생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시나린, 실리마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숙취해소에 좋고, 간해독에는 탁월한 효능이 있어요.
    담즙 생산을 촉진시켜서 간경변이나 허약해진 간의 기능을 치료하는 효능을 갖고있습니다.

  2.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아티초크는 80%이상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어서, 과식 후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을 기대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아침이 가벼워집니다.
  3. 체지방을 분해해 줍니다.
    - 탁월한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해로운 성분이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혈압조절, 혈당조절
    - 혈압을 조절하고, 체내 혈당을 조절함으로써 당뇨병을 예방합니다.

  5. 피부노화, 염증을 억제해줍니다.
    -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염증을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6.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눈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밖에도 식욕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엽산의 함유로 세포과 신경관 생성을 활발히 하므로 심혈관기능을 개선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면역력에 강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아티초크에는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만큼, 아티초크 효능 또한 나열하기 어려울정도로 많은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티초크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데요. 사실 건강식품으로서 적정량 섭취하셨을때 공식적인 부작용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티초크가 국화과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해주셔야겠네요.

아티초크 앰플, 가루, 차 비교

이렇게 건강에 좋은 식물인 아티초크를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기위해, 시중에는 많은 아티초크 제품들이 나와있는데요.

제가 섭취한 제품 위주로 말씀드릴게요. 앰플과 가루를 섭취하고 있는데, 두가지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어요.

앰플은 1회용 형태로 포장되어 있고, 물없이 섭취도 가능해서 가지고 다니면서도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유통기한은 2년이상으로 매우 길더라구요. 대부분은 베트남에서 재배하고 제조한 제품이예요.

 

 

맛은 그냥 먹었을때 다소 쓴데, 끝맛은 살짝 달콤합니다. 저는 그냥 바로 먹기보다는 물에 타서 먹는데, 물에 희석하게 되면 쓴맛보다는 구수한 맛이 나기 때문에 더 먹기가 좋은것 같습니다.

>아티소앰플 더보기<


그다음 제가 섭취해 본 제품은 아티초크 가루인데요. 주로 스페인을 원산지로 하고 있어요. 가루형태 제품은 단독으로는 먹을수 없고 물과 함께 드셔야합니다. 그러나 물에 넣으면 아주 잘 녹습니다. 물에 타서 먹는 것을 추천드려요.

 

 

찬물에도 아주 잘녹기 때문에, 운동할때 물병에 타서 가져가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맛은 가루가 더 낫습니다. 

앰플형은 단맛을 일부러 첨가해서 먹기 좋도록 만들었지만, 가루는 인공감미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맛이 쓰거나 향이 이상하지 않을까 걱정됐었지만, 전혀 그렇지않고 맛이 구수하고 괜찮은 편입니다.

아티초크 분말의 경우, 통에 들어있는 제품과 스틱형으로 소포장된 제품이 있는데 아무래도 스틱형 제품이 더 편리하고 가격도 비싼 편이예요. 깔끔하게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스틱포장형을 추천드려요.

>스틱형 아티초크 분말 더보기<

아티초크 차는 아직 먹어보지 못했어요. 티백형태에 아티초크 원물이 들어있어서, 우려먹는 제품인데요. 아무래도 농축 추출물을 사용하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많은 양을 마셨을때 아티초크의 효능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싶네요.

지용성비타민이나 물에 잘 녹지않는 성분은 차로는 섭취하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가볍게 차 형태로 마시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티초크의 향이 나쁘지않기 때문에 괜찮을것 같아요.

몸에 좋은 아티초크, 올바르게 섭취하시고 건강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