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아몬드 많이 먹으면 심각한 부작용? 하루 아몬드 적정 섭취량은?

2020. 5. 24.

아몬드는 굉장히 건강에 좋은 견과류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꾸준히 챙겨먹는 간식인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아몬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아몬드를 정기적으로 섭취해야겠다고 마음먹으셨을거예요.

>> 아몬드 효능 알아보기

그런데 견과류 종류는 무턱대로 많이 먹는다고 효과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루 섭취량에 맞게 드셔야 부작용을 겪지 않으실텐데요.

아몬드 부작용을 알아보고 하루 얼마나 먹어야 좋을지 하루 섭취량 알려드릴게요.

 


아몬드 부작용

1. 변비 유발

아몬드는 섬유질이 풍부한 견과류로 100g의 아몬드는 약 12mg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물론 섬유질이 많으면 좋지만, 과다섭취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와 위장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의 과다섭취로 인한 위장장애는 복부팽만감, 장내 가스, 위 경련, 그리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영양소 흡수 방해

과도한 섬유질은 다른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 등)과 결합하여 혈류에서 영양소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하루동안 권장되는 섬유질의 양은 약 30g인데요. 아몬드는 한번의 간식으로 먹거나 식사 사이에 먹으면 충분합니다.

3. 체중 증가

100g의 아몬드는 약 570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자체로 칼로리가 크지 않을지 몰라도, 만약 일반적인 식사에 아몬드까지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살이 찔 수밖에 없습니다.

아몬드 자체가 체중 증가를 유발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고 아몬드를 많이 먹는 식습관은 체중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알레르기 유발

호두와 캐슈넛과 함께 아몬드는 견과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아몬드 속에 포함된 아먼딘이라는 단백질은 알레르기 유발물질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몬드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구강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 증상들은 가려움증, 목이 따끔거림, 혀와 입, 입술이 부어 오르는 것을 포함합니다.

아몬드 또한 아나필락시스(음식 알레르기 쇼크)라고 불리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호흡 곤란, 두드러기, 메스꺼움 또는 구토, 혼동, 목소리 장애, 저혈압 및 어지러움으로 아주 위험할 수 있습니다.

 

5. 비타민E 과다복용 부작용

아몬드는 비타민E가 풍부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비타민E 과다복용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몬드만 먹어서 비타민E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매우 가능성이 낮을지 모르지만, 그 영향을 인식할 필요는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미 비타민E가 풍부한 다른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이후 아몬드를 과다하게 먹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E의 과다섭취 부작용으로 혈액응고를 방해하여 출혈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이런 부작용은 비타민E 보충제를 섭취하는 분들께 자주 나타납니다.

 

 

6. 신장 결석

아몬드는 수용성 옥살레이트가 풍부한데요. 이 물질은 신장을 쇠약하게 하고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화합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아몬드에서 나오는 옥살산염은 높은 생물학적 안정성을 가진다고 하는데, 구운 아몬드100g에는 옥살산염 469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 체내 독소 증가

아몬드 중에서 쓴 맛을 내는 종류가 있는데, 이것은 청산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쓴 아몬드는 HCN(청산)수치는 단 아몬드의 40배나 높습니다.

효소가 가수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청산은 호흡 문제, 신경 쇠약, 질식 그리고 심지어 죽음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나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는 여성들에게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

 

"총 견과류 하루 한줌"

 

 

아몬드는 헤이즐넛, 캐슈, 피스타치오 등의 다른 견과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견과류를 통틀어서 하루 한줌만 드세요.


아몬드의 과다복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아몬드는 무엇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입니다. 그러나 몸에 이로운 만큼 과도하게 복용하는 것은 독이 될 수있으니, 적정한 양으로 먹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몬드 효능 13가지와 올바른 섭취방법 알아보아요

 

아몬드 효능 13가지와 올바른 섭취방법 알아보아요

견과류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계실거예요. 그 중 볶은 아몬드는 바삭하고 고소한 맛의 풍미가 훌륭해서 가장 사랑받는 견과류 중에 하나입니다. <아몬드 섭취

funforlife.kr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 신장약한 사람들 필독!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 신장약한 사람들 필독!

마그네슘 관련 포스팅 세번째입니다. 마그네슘은 천연진정제라고 불릴 정도로 교감신경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탄수화물의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생성과정 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

funforlife.kr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누구나 한번쯤은 배가 가스가 차서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배변활동이 원활하지않고 속이 더부룩하며, 입안이 마르면서 입맛이 없고 무기력한 기분까지 느낄 수 있어요. 복부팽만�

funforlife.kr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으로서 레드비트가 각광을 받은지는 제법 오래전이었던것 같아요. 그치만 저부터도 레드비트를 어떻게 먹어야할지...그리고 구매처도 잘 찾지 못했기 때문에 비트를 챙겨�

funforlife.kr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 혈액순환개선 혈관영양제 총정리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 혈액순환개선 혈관영양제 총정리

현대인이 앓고 있는 가장 흔한 질병이 바로 고지혈증이 아닐까싶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질병인��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