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땀띠 없애는법 가려움증으로 미치겠다면? 치료법과 연고추천

2020. 8. 16.

 

 

지긋지긋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었는데요. 습하고 무더운 날씨에 땀띠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요. 특히나 어린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땀띠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아이가 가려움증으로 힘들어하는 걸 보는 부모님의 마음이 더 안좋으실것 같아요. 

땀띠 없애는 법을 알아보고, 그 전에 우선 땀띠가 왜 생기는지부터 알아볼게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고고~~

땀띠의 원인

땀띠란, 과도한 땀분비나 외부자극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붉은 수포성 발진을 말합니다.

우리몸은 더운 환경에 노출되면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만들어 배출하는데요. 땀샘에서 만들어진 땀이 땀관을 통해 피부밖으로 나올때, 땀관의 구멍이 막혀 땀이 잘 배출되지 못하면, 땀관에 막히고 염증이나 물집이 생기게 됩니다. 

땀관이 막히게 되는 이유로는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외적인 요인

습하고 더운 환경, 자외선에 의한 자극, 세균감염, 과도한 세정제 사용, 반창고 등으로 피부가 잘 숨쉬지 못할때

내적인 요인

과도한 땀분비, 피지생성 감소 등

땀띠는 주로 얼굴, 목, 가슴, 겨드랑이 등 피부끼리 닿는 부분이나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잘 생기는데요. 어른들도 땀띠가 생기지만, 특히 어린아이는 땀샘의 밀도가 높고, 열배출량도 많은데다 땀구멍의 크기가 작아 상대적으로 땀띠가 잘 생긴다고 해요.

땀띠가 보통 여름질환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개인적인 체질이나 건강, 외부적인 환경에 따라 계절에 관계없이 땀띠는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땀띠 자체로 큰 건강상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 생긴 땀띠는 잘 없어지지않고 가려움증을 유발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야기하기 때문에 땀띠 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되는 땀띠이지만, 가렵거나 더 심할 경우 따갑고 아픈 땀띠를 효과적으로 낫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땀띠 없애는법 (가려움증 없애는법, 땀띠 치료)

땀띠가 처음에 생기면 가렵지 않은 하얀색을 띄지만, 점차 염증을 일으키면서 붉게 변하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가렵기 시작하고 열이 나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긁게 되는데요. 긁는 행동으로 상처가 나면 세균이 침투하여 2차감염으로 땀띠 부위에 고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땀띠가 넓게 퍼져버리면 땀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체온조절이 힘들어지고, 몸에 열이 더욱 올라가 땀띠가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땀띠는 방치하는것보다 치료하는것이 낫습니다. 

보통 땀띠가 생긴 아기들에게 많이 사용하는 파우더는 겹치는 피부가 자극되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하지만, 파우더가 오히려 땀구멍을 막아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을 주의깊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후 파우더를 바를때는 몸의 물기가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발라야 파우더가 뭉쳐서 땀구멍을 막지않습니다.

땀띠 치료의 기본은 땀띠부위를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너무 딱 맞는 옷은 피하고, 땀이 났을때 물로 씻어서 노폐물이 땀구멍을 막지않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샤워를 할때는 땀띠가 난 부위가 자극되지 않도록 세정제를 사용하는것보다는 물로만 씻어줍니다. 

비타민C는 항염과 면역력에 좋기 때문에 과일과 채소로 충분히 섭취하고, 수분도 자주 보충해주세요.

실내온도는 20도, 습도 60%정도로 너무 건조하지않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자주 환기시켜줍니다. 가려움증으로 참기 힘들다면 냉찜질을 해주고, 땀띠가 나아지지않고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항히스타민제나 연고를 처방받아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버물리'나 '물린디'와 같은 벌레물린데 바르는 약도 항히스타민제가 일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피부가 화끈거린다면 알로에베라 같은 '수딩젤'을 사용해볼 수 있지만, 땀배출이 핵심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사용은 자제하는게 좋아요. 아기연고로 많이 사용하는 '리도멕스'는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소량사용해볼수 있고, 긁어서 상처가 났다면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는 '비판텐'도 써볼수 있겠네요.

 

 

땀띠의 예방


​한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않는 땀띠이기 때문에, 가려움증과 통증으로 인한 고통은 꽤 오래갑니다. 그래서 예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땀띠가 쉽게 생기지않도록 피부를 보송하게 유지해주면 되는데요.

땀흡수가 잘 되는 옷과 침구류를 사용하고, 땀으로 젖었을때는 자주 교체해주어 세균감염이 되지않도록 해줍니다. 오래앉아있는 분들이라면 통풍이 잘되는 방석을 사용하면 엉덩이 땀띠를 예방할 수 있어요. 


본격적인 더위로 땀과의 전쟁이 선포되었는데요. 우리몸의 체온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땀이지만, 원활한 땀 배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땀띠로부터 자유로운 여름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누구나 한번쯤은 배가 가스가 차서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배변활동이 원활하지않고 속이 더부룩하며, 입안이 마르면서 입맛이 없고 무기력한 기분까지 느낄 수 있어요. 복부��

funforlife.kr

아몬드 효능 13가지와 올바른 섭취방법 알아보아요

아몬드 효능 13가지와 올바른 섭취방법 알아보아요

견과류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계실거예요. 그 중 볶은 아몬드는 바삭하고 고소한 맛의 풍미가 훌륭해서 가장 사랑받는 견과류 중에 하나입니다. <아몬드 섭취

funforlife.kr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으로서 레드비트가 각광을 받은지는 제법 오래전이었던것 같아요. 그치만 저부터도 레드비트를 어떻게 먹어야할지...그리고 구매처도 잘 찾지 못했기 때문에 비트를 챙겨�

funforlife.kr

마그네슘 부족증상 10가지 & 마그네슘 많은 음식 추천

마그네슘 부족증상 10가지 & 마그네슘 많은 음식 추천

마그네슘 부족증상 10가지 성인의 80%가 마그네슘부족으로 진단될 만큼, 마그네슘 부족증상은 매우 흔하다고 볼수 있어요. 실제로 마그네슘 부족을 진단할때 혈액검사는 별로 소용이 없습니다.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