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눈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만 알려드려요!

2020. 6. 3.

스마트기기를 보는 데 많은 시간을 쓰면서 시력이 급격히 약해졌어요. 나이가 들면서 노안의 초기증상이 오기도 했구요. 이제 눈건강에 신경을 써야할 시기인데, 눈영양제 섭취의 방법도 있겠지만 좀 더 건강한 방법으로 관리해주고 싶어요.

눈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아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평소 자주 먹는 식품들이기 때문에 좀 더 신경써서 드시는 방법을 취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아요.

 

눈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쿠아쿠납작

 

1. 시금치

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초록색 채소가 도움이 됩니다. 케일, 겨자 잎과 같은 다른 녹색채소들과 함께 시금치를 규칙적으로 먹어주면 좋아요.

시금치는 비타민 A, 루테인, 그리고 눈에 좋은 지아잔틴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각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고, 루테인은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주며, 지아잔틴은 시력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최대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아침 빈속에 신선한 시금치 주스를 마시면 좋아요. 주스가 아니어도 시금치는 반찬이나 다른 요리에 넣어 먹기 좋은 채소인것 같아요.

2. 연어

연어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연어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망막이 손상되지 않고 실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연어는 건조한 눈을 예방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저처럼 노안으로 인한 시력 감퇴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랍니다.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두번 연어를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한식에는 연어를 활용한 요리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번이나 먹기가 힘드실거예요. 그럴때는 연어의 대체식품으로 고등어,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들을 섭취하는 것도 좋겠네요.

아쿠아쿠텍스트

 

3.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 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깨끗한 각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눈과 몸 전체에 있는 세포들을 보호해 줍니다.

당근은 또한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망막 중심 근처에 있는 타원 모양의 노란색 점의 색소 밀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루테인이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 감퇴의 위험을 낮춰주는 거라고 하네요.

당근은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당근주스를 만들어먹거나 지용성비타민이 잘 소화될 수 있도록 볶아먹는 것도 좋아요.

 

 

4.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산화방지, 항염, 콜라겐 안정, 혈관 보호, 로돕신(망막의 자주빛색소) 재생을 통해 건강한 눈을 지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블루베리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시력이 좋아지고, 눈 뒤쪽의 혈관이 강화되는데요. 블루베리는 고혈압과 염증수치를 낮추고 망막에 산소를 공급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안토시아닌도 다량 포함하고 있어요.

블루베리와 더불어서 블랙베리, 크랜베리도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딸기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산화방지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비타민C는 건강한 눈을 유지하고 염증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딸기는 눈의 건조, 시력 감퇴, 시야 장애와 같은 시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딸기를 꾸준히 먹는 것은 노안의 가능성도 줄일 수도 있어요. 무엇보다 딸기는 맛이 좋기 때문에 간식이나 디저트로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식품이예요.

아쿠아쿠

 

6.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많은 양의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2가 부족하면 눈이 빛에 매우 민감해 질 수 있고, 염증, 흐릿한 시야,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또한 백내장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며, 비타민A는 건강한 시력에 필수적입니다. 

브로콜리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익히지 않고 먹으면 좋지만, 살짝 데치거나 쪄서 먹으면 소화흡수에 좋습니다.

 

 

7.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자주 먹는 과일은 아닐텐데요. 서양음식의 레시피에는 자주 등장하는 것같아요. 이 아보카도에는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시력감퇴나 백내장, 여러 시력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스트레스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필수적인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B6, C, 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서 먹으면 맛있더라구요.

8. 호두

호두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메가 3지방산을 상당히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호두는 염증과 싸우고 심장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산화 방지제, 아연 그리고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두뿐만 아니라 아몬드, 헤이즐넛, 피칸 그리고 땅콩 같은 다른 종류의 견과류도 시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호두 몇개를 먹는 것은 눈의 건강을 크게 향상시키고 많은 다른 종류의 시력 문제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쿠아쿠

 

9. 파프리카

눈의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색상의 파프리카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좋아요. 파프리카는 비타민 A와 C의 풍부한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비타민 C는 백내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줍니다.

또 파프리카는 비타민 B6,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 카로틴, 리코펜이 풍부해서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파프리카는 익히지 않고 샐러드로 섭취할 수도 있고, 볶거나 구워서 먹을 수 있으니 자주 섭취하기 좋은 채소입니다.

10. 고구마

고구마에는 눈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향상시키고 백내장, 시력 감퇴, 녹내장을 예방합니다. 비타민 A는 안구건조증을 줄여주고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성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필요합니다. 그뿐 아니라 고구마에는 베타 카로틴, 칼륨,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고구마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쪄먹는 것외에도 굽거나, 튀기거나 삶아 먹을 수도 있고 샐러드나 다른 요리의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눈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보카도나 연어 외에는 일상적으로 많이 먹는 채소나 과일이라 특별히 챙겨먹지 않아도 섭취하기 좋을 것 같아요. 요즘에는 대형마트에서 아보카도와 연어도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샐러드로 활용해서 챙겨 먹을수도 있겠네요.

시력이 좋다는 것은 삶의 질과도 연관이 되어있는것 같아요. 시력관리 잘하셔서 아름답고 풍부한 경험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몬드 많이 먹으면 심각한 부작용? 하루 아몬드 적정 섭취량은?

 

아몬드 많이 먹으면 심각한 부작용? 하루 아몬드 적정 섭취량은?

아몬드는 굉장히 건강에 좋은 견과류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꾸준히 챙겨먹는 간식인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아몬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아몬드를 정기적

funforlife.kr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으로서 레드비트가 각광을 받은지는 제법 오래전이었던것 같아요. 그치만 저부터도 레드비트를 어떻게 먹어야할지...그리고 구매처도 잘 찾지 못했기 때문에 비트를 챙겨

funforlife.kr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 혈액순환개선 혈관영양제 총정리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 혈액순환개선 혈관영양제 총정리

현대인이 앓고 있는 가장 흔한 질병이 바로 고지혈증이 아닐까싶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