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참깨 효능 10가지 하루 한숟갈씩 드세요 참기름도?

2021. 1. 8.

한식요리에 빠지지않고 들어가는 참깨. 요즘 소화불량으로 소화제를 달고 살았는데, 친구가 참깨를 먹어보라고 하더라구요. 참깨?? 참깨가 소화랑 무슨 상관이라고?

매일 음식에 넣어먹는 이 참깨가 건강상 이로운 효능들이 참 많다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들이 있고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꼼꼼하게 한번 알아보았어요. 

  • 참깨의 효능
  • 참깨 먹는법과 보관법
  • 참깨 부작용

 

 


참깨의 효능

사실 들깨가 몸에 좋다는 말은 참 많이 들어왔어요.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들기름도 많이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참깨는 참 의외였어요. 

고소하고 맛있는 참깨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1. 성인병예방

성인병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고혈압과 심혈관질환 등이 있는데요. 잘못된 식습관이나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고, 주로 혈관질환이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관리와 혈관벽 강화를 통해 예방할 수 있는데요. 

참깨에는 올레산, 리놀레산 등 불포화지방산과 시스틴, 메티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2. 치매예방

치매는 인지능력 저하, 기억력 감퇴, 우울증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참깨에는 뇌와 심장을 구성하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고, 두뇌활성을 위한 포도당과 산소공급을 원활히 해주어 건망증이나 불안증세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해요. 또한 인지능력과 기억력, 집중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중량대비 단백질과 칼슘의 함유량이 여느 식품들보다 아주 높기 때문에 혈관질환과 치매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미용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C가 참깨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그래서 주근깨나 기미를 옅게하여 피부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그 뿐 아니라 항산화와 노화방지에 좋은 비타민E와 토코페롤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를 윤기있게 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참깨의 레시틴성분은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를 탄력있게 해줍니다.

 
4. 항암작용

참깨에는 강한 항산화물질이 세사민과 세사미놀이 많이 들어있어서 항암작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리놀렌산이 풍부해 유방암과 대장암을 억제, 리그난성분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관절과 뼈건강

이란의 한 의학연구팀에 따르면 참깨가 무릎관절염 환자들에게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실험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는 참깨의 성분이 연골의 콜라겐을 파괴하는 성분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깨는 칼슘이 풍부해 뼈의 발육을 돕고 이를 튼튼하게 합니다. 칼슘 뿐 아니라 아연,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간 해독

참깨에는 레시틴과 리놀렌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의 독소배출 기능을 돕는데요. 그래서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건강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숙취의 원인으로 알려진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빠르게 분해하여 배출하기 때문에 숙취제거 효능도 있습니다. 

7. 빈혈 예방

참깨에 들어있는 철분은 철분성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체내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신진대사 이상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8. 탈모 예방

참깨에는 비타민B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혈액순환개선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9. 변비 예방

참깨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장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데요. 장내에 독소가 쌓이면 몸속에 유해물질이 건강을 헤칠수 있는데, 변비를 개선함으로써 독소배출을 돕기 때문에 변비개선뿐만 아니라 건강에 유익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참깨에는 지방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설사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합니다. 

10. 갱년기 증상완화

참깨에 풍부한 필수아미노산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데요. 갱년기를 겪으면서 여성호르몬부족으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안면홍보, 우울증, 두통, 두근거림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임신부나 수유부의 경우에는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친구가 참깨를 저에게 추천한 이유는 참깨가 위장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공복에 생참기름을 한숟갈씩 입에 넣고 가글을 하면 입안의 독소와 세균이 제거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항산화물질때문에 위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참깨 먹는법과 보관법

건강한 이점이 많은 참깨를 건강하게 먹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참깨는 일반적으로 볶아서, 또는 참기름으로 섭취합니다. 

그러나 참깨 효능의 주요한 성분들은 열에 쉽게 파괴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껍질채 먹었을때 흡수가 거의 되지않는다고 하는데요. 

참깨를 드실때는 껍질을 벗긴채로 저온으로 볶은 참깨를 드시되, 가급적이면 잘게 부수어서 드시면 가장 잘 흡수되는 상태가 됩니다. 

참기름으로 드실때는 생참기름이 가장 좋고, 저온에 압착한 것으로 최대한 색이 맑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방법입니다.

참깨에는 기름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공기중 산화가 잘되는 식품인데요. 그래서 공기에 닿지않도록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많은 양을 구입해서 보관해서 먹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신선한 것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깨 부작용

영양가가 높은 참깨는 칼로리 또한 높은 식품인데요.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을시에는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높은 칼로리는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한큰술정도이며, 최대 4큰술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매일 조금씩 드시는것이 참깨의 좋은 효능을 가져가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참깨의 효능과 먹는 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향과 맛이 좋은 참깨는 한식요리에 조금씩 첨가해 먹는 식품으로 건강상 이점이 많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찐 호박고구마 껍질채)

생강차 효능 매일 마시면 생기는 일 (+생강청 만들기)

피부 가려움증 원인 그것이 알고싶다! 혹시 피부건조증과 건선? 증상과 치료

눈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만 알려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