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아몬드 효능 13가지와 올바른 섭취방법 알아보아요

2020. 5. 23.

견과류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계실거예요. 그 중 볶은 아몬드는 바삭하고 고소한 맛의 풍미가 훌륭해서 가장 사랑받는 견과류 중에 하나입니다.

<아몬드 섭취방법>

아몬드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서 섭취 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생 아몬드나 볶은 아몬드보다 물에 살짝 삶은 아몬드가 가장 영양분을 흡수하기 최적화되었다고 하는데요.

장기간 보관하거나 볶은 아몬드를 먹고 싶다면, 우선 아몬드를 껍질채 하루정도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물기를 모두 다 날아가도록 오래 볶아주세요.


<아몬드 효능>

아몬드의 효능을 살펴볼게요. 아래 효능들은 데친 아몬드(또는 물에 불린 아몬드)를 기준으로 하며, 생아몬드나 볶은 아몬드는 충분한 효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1. 소화 건강 증진

데친 아몬드는 소화 과정을 촉진함으로써 음식물을 더 부드럽고 더 빠르게 소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식감이 딱딱한 아몬드 껍질은 소화가 잘 되지않지만, 아몬드를 물에 담금으로써 아몬드 속의 영양소를 활성화시키고, 그것들을 더 소화가 잘 되게 하여 영양 수치를 높여줍니다. 으깬 아몬드는 또한 음식 안에 있는 지방에 작용하고 소화를 돕는 리파아제 효소를 분비하게 합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를 실온에서 24시간 동안 담가 두면, 영양 억제제라고 불리는 피트산을 분해하여 영양학적으로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체중 감량에 도움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자주 섭취하면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을 줄이고 비만의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불린 아몬드를 아침식사로 정기적으로 먹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지방을 줄여주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를 적당하게 먹으면 신체의 에너지를 소모하여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요.

3. 임신 기간동안 건강하게


아몬드는 엽산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엽산제는 뱃속 아기의 활동성을 돕고, 신경 튜브와 선천성 심장결함을 예방해주는데요. 불린 아몬드를 통해 이러한 영상소의 생물학적 기능을 높힐 수 있습니다.

4. 뇌 기능 향상

아몬드가 L-카르니틴을 포함한다고 하는데요. 아몬드가 이와 같은 효능이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진 않았지만, L-카르니틴은 새로운 뇌세포의 생성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몬드는 또한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페닐알라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비타민 E비타민 B6가 풍부한데, 이것은 기억력을 보존하고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인지능력 저하를 늦추며, 뇌 세포에 대한 단백질의 생물학적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몬드는 오메가3오메가6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지방산은 뇌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에서 아몬드가 뇌의 아세틸콜린 수치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나이들면서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5. 심장의 건강 증진


아몬드는 식물성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으로, 이 영양소들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아몬드는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는 폴리페놀과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불린 아몬드가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지 직접적인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더많은 연구가 필요할 듯 보입니다.

6.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불린 아몬드는 혈류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여 주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몬드에 들어있는 비타민E는 나쁜 콜레스테롤와 싸우고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칼륨과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은 혈압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에너지의 증가

아몬드는 에너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리보플라빈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불린 아몬드를 먹으면 신진대사를 증진시켜 에너지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혈압 조절

아몬드의 낮은 나트륨과 높은 칼륨 함량은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 마비, 심장 마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요. 아몬드 속의 마그네슘은 동맥 경화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당뇨병 치료에 도움

불린 아몬드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국인 20명을 대상으로 2형 당뇨병을 조사한 결과 아몬드 소비량이 지질을 증가시키고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10. 변비 치료

불린 아몬드 속의 불용성 섬유질은 변비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의 배변활동을 조절하여 변비 증상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11. 항암효과

아몬드는 피트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산화방지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암효과를 가진 타닌(특히 프로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12. 각질 제거

아몬드를 정기적인 섭취하며 피부에 바르는 것은 피부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 주장을 뒷받침할 과학적 증거는 불충분하지만...)

불린 아몬드에 들어있는 비타민E와 항산화물질들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늦추고 피부를 젊어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삶은 아몬드를 으깨어 피부에 바르면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것은 아몬드의 폴리페놀 성분이 염증성 질병을 줄여주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발진이나 튼살, 또는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줄수도 있습니다.

13. 모발에 영양


불린 아몬드를 으깬 후 올리브 오일을 섞어 헤어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팩을 모발과 두피에 바르는 것은 머리카락에 영양을 주고 튼튼하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끊어지는 머리카락에 영양을 주고, 모낭을 활성화시켜서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과학적인 입증자료는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렇게 아몬드가 인체에 좋은 효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다음글에서는 하루 아몬드 섭취량과 부작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간헐적 단식 중인데 왜 살이 안빠져요? (올바른 방법)

 

간헐적 단식 중인데 왜 살이 안빠져요? (올바른 방법)

최근 다이어트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간헐적단식.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개선이라는 결과까지 기대할 수 있고, 배고픔을 견디는것 외에 큰 준비가 필요없어 많은 분들이 시�

funforlife.kr

마그네슘, 네 정체가 무엇이냐? 효능 알아보기

 

마그네슘, 네 정체가 무엇이냐? 효능 알아보기

마그네슘은 지구상에서 8번째로 풍부한 광물이고, 바닷물에는 세번째로 많이 포함되어있어요. 더 중요한 점은 사람의 몸에서 네번째로 풍부한 미네랄이고 300개 이상의 반응에 필요하다는 것입�

funforlife.kr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누구나 한번쯤은 배가 가스가 차서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배변활동이 원활하지않고 속이 더부룩하며, 입안이 마르면서 입맛이 없고 무기력한 기분까지 느낄 수 있어요. 복부팽만�

funforlife.kr

카베진 복용법과 효능 - 일본 한국 카베진 가격 비교

 

카베진 복용법과 효능 - 일본 한국 카베진 가격 비교

일본의 국민위장약 '카베진'을 모르시는 분 없으실겁니다. 워낙에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 얼마전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정식출시되어 '카베진 S'라는 이름으로 약국에서 구매하

funforlife.kr

급성패혈증 원인과 증상 - 예방법과 치료법

 

급성패혈증 원인과 증상 - 예방법과 치료법

인터넷 뉴스를 보다가 탤런트 문지윤씨가 급성 패혈증을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그러고 얼마 지나지 않아 BJ 이치훈씨도 마찬가지로 급성패혈증으로 사망하였다는 뉴스가 나서 깜짝 놀라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