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생활정보

복숭아 효능과 보관법, 냉장보관 하면 안되나요?

2021. 8. 20.

섬네일

요즘 복숭아가 제철이라 달콤한 복숭아향이 가득하네요. 맛도 좋고 가격도 비싼 복숭아이지만, 온도나 충격에 민감해서 자칫 잘못보관하면 쉽게 물러지고 썩어버리기 마련인데요. 

복숭아의 효능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꿀팁을 함께 알아보아요. 

 

복숭아 효능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복숭아는 많은 건강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소화기를 건강하게 하고 피부에도 좋은 복숭아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봅니다. 

1. 항산화제

복숭아에는 마그네슘, 인, 철분, 비타민B등이 함유되어있어 우리몸의 항산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화나 질병으부터 우리몸을 보호하고 세포가 산화되는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 건강

복숭아에 풍부한 섬유질은 배변량을 증가시켜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수용성 섬유소는 장에 있는 박테리아의 영양소를 공급해 장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 박테리아가 생산하는 지방산은 크론병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소화장애의 증상을 줄이고 예방합니다. 

3. 심장건강 개선

복숭아는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갖춰주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가 담즙산과 결합하여 대변을 통해 배설되는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담즙산은 간의 콜레스테롤 대사 화합물로, 복숭아가 담즙산을 배출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매끄러운 피부

한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에서 발견된 화합물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여 피부결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복숭아꽃을 사용한 추출물이 자외선손상을 예방하고 쥐젖발생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암예방

대부분 과일과 마찬가지로 복숭아에는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물화합물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복숭아의 껍질과 과육에는 항암성이 있는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와 카페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복숭아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암세포의 확산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네요. 또다른 연구에서는 매일 최소2개이상의 복숭아를 섭취한 폐경후 여성에게 유방암 위험률이 41%낮은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6. 알레르기 증상완화

인체에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들어오면 우리몸의 면역체계는 히스타민을 방출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몸의 방어시스템이며 재채기, 가려움, 기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복숭아가 이 히스타민 방출을 막아 알레르기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반응에서 흔히 보이는 염증 또한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필요한 결과입니다. 

7. 면역력 향상

복숭아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특정 종류의 박테리어가 싸우는데 도움을 주고 특정 독소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합니다. 

8. 니코틴 제거에 도움

한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 추출물이 소변을 통해 니코틴 제거를 증가시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9. 혈당수치 낮춤

복숭아에서 발견된 화합물이 고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10. 다이어트

복숭아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당이 많이 들어있는 달콤한 과일이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와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는 냉장고에 넣으면 안된다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거예요. 실제로 냉장고에 보관했던 복숭아를 먹어보면 단맛이 확 떨어진걸 느낄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실온에 보관하면 금방 무르고 벌레가 꼬이기 때문에 보관이 이만저만 까다로운게 아니예요. 

복숭아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복숭아에 최대한 물기가 닿지않도록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하나하나 감싸줍니다. 그리고 밀봉해서 신선칸에 냉장보관하시면 되는데요. 이렇게하면 일주일이상 보관해도 전혀 상하지않고 신선한 복숭아를 드실 수 있습니다. 

복숭아를 드시기 전에 상온에 30분이상 꺼내두었다가 드시면 달콤한 복숭아맛 그대로 맛보실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복숭아 그릭요거트

얼마전 방송된 '나혼자산다' 프로그램에서 박나래와 화사가 복숭아에 그릭요거트를 올려먹는 모습이 방송되었는데요. 복숭아와 그릭요거트는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함께 먹으면 맛도 영양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식품입니다. 

그릭모모라고 불리는 이 복숭아 디저트는 그레놀라위에 복숭아와 그릭요거트, 그리고 꿀을 뿌려 먹는 레시피입니다. 

제철 복숭아 드시고 건강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헬리코박터 제균에 도움이 되는 음식 9가지!

몇년전 건강검진을 통해 헬리코박터 양성판정을 받은적이 있어요. 원래 가끔씩 소화가 잘 안되는것말고는 증상이 거의 없던지라 의외의 결과에 무척이나 놀랐던 경험이었는데요. 헬로코박터균

funforlife.kr

 

 

도토리 효능과 도토리 묵사발 레시피

 도토리묵 즐겨 드시죠?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도토리의 전분을 이용하여 묵을 쑤어먹었는데요. 이 도토리가 먹을 것이 없던 시절 기아를 해결하는 식품이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건강상 이

funforlife.kr

 

 

뜻밖의 키위 부작용 10가지 총정리! 이런사람 먹지마세요

키위 부작용 키위는 맛도 있지만 건강상 효능이 아주 많은 과일입니다. 식감이 부드럽고 상큼한 맛이 매우 매력적인데다가 일년내내 먹을 수 있는 착한 과일이예요. 키위의 12가지 효능에 대해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