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찐 호박고구마 껍질채)

2020. 12. 4.

예로부터 구황작물로도 많이 먹어왔던 고구마! 이 고구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슈퍼푸드로 지정되고 다이어터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요. 

 

변비에 좋다고만 알고 있던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보고,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해요. 

  • 고구마 효능
  • 고구마를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강한 항산화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있어요. 그래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러나 베타카로틴은 고구마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채 먹지않으면 소용이 없다고해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는 고구마종류로는 호박고구마>밤고구마>자색고구마 순인데요. 호박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수치는 압도적으로 높아요. 

고구마의 조리방법에 따라 혈당지수도 달라질 수 있는데, 찐고구마가 가장 혈당지수가 낮고 군고구마가 가장 높다고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1. 항암효과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로 변형된 세포에 작용하여 성장과 전이를 차단함으로써 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일본연구팀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82가지의 채소중 고구마가 발암억제율 1위에 올랐다고 하네요. 

2. 면역력 강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이 성분은 외부에서 침입한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합니다. 항체생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면역력이 향상되는 효능을 가집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신경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3. 소화기능향상

고구마에서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과 마그네슘은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요. 장속 유익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고구마는 100g당 86kcal로 열량 자체가 아주 낮은 편은 아니지만,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살이 쉽게 찌지않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노폐물과의 흡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합니다. 

고구마에는 저항성 녹말이 풍부한데, 이 녹말을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소화가 느리고 지방분해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심혈관질환 개선

체내에 나트륨이 과도하게 쌓이면 혈압이 올라가고 혈관벽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고구마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나트륨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만큼 신장이 약한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

 

1. 당뇨병 환자

고구마가 당뇨병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당뇨병환자도 고구마를 밥대신 섭취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아주 주의하셔야한다고 합니다.

혈당조절이 정상적으로 되는 상태에서는 혈당지수(GI)가 낮은 고구마가 당뇨예방이 될수 있지만, 혈당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당뇨병 환자가 고구마를 먹게 되면 과도한 당질섭취로 위험할 수 있어요. 고구마는 혈당지수는 낮지만 당질은 아주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중간크기의 고구마 1개는 밥한공기에 들어있는 당질과 맞먹는다고해요. 이 양은 믹스커피 2봉지에 들어있는 설탕과 맞먹구요. 그래서 간식으로 고구마를 먹거나, 식사대신 고구마를 먹는다고해도 당질섭취를 피할수는 없습니다. 

고구마를 소화시키는것은 사람마다 차이가 많기 때문에 혈당지수도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그래서 고구마를 섭취하고 1시간뒤 혈당을 체크하여 내가 고구마를 먹어도 안전한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군고구마가 생고구마나 찐고구마보다 훨씬 혈당지수가 높다는 것도 참고하시면 좋을듯해요. 

2. 신장이 약한 사람

고구마에는 다량의 칼륨이 포함되어있는데요. 그래서 체내 나트륨을 흡착해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배출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신장병환자는 고구마의 칼륨이 몸속에 쌓여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기는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3. 위장이 약한 사람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교질과 타닌 등의 성분은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분비를 촉진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먹었을때 소화가 되지않고 속쓰림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섭취를 피하는게 좋답니다. 

3. 오랫동안 흡연한 사람

한 연구센터의 자료를 보면 베타카로틴이 흡연자에게는 오히려 폐암발생을 증가시켰다는 결과가 있는데요. 폐암예방을 위해 베타카로틴을 섭취한다는 명목으로 고구마를 많이 섭취했을 경우 건강이 더 나쁠 확률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폐암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첫번째이고, 일반식과 더불어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신선한 채소과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여 영양균형을 지켜야겠습니다. 


먹기도 좋고 맛도 좋은 고구마가 이렇게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지 몰랐네요. 하지만 몸에 좋은 식품의 이면에는 주의해야할 점도 있으니, 주의사항을 잘 지켜 섭취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더 유용한 건강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주 빼빼주스 만들기 해독 다이어트로 6kg 감량??

 

2주 빼빼주스 만들기 해독 다이어트로 6kg 감량??

저번주 '나는 몸신이다' 프로그램에서 일반인이 2주만에 6kg를 감량한 사연이 나왔는데요. 관심이 가지 않을수 없죠. 이 분이 실행한것은 그저 해독주스를 하루 한끼 먹었을뿐이라고 해요. 아니

funforlife.kr

뜻밖의 키위 부작용 10가지 총정리! 이런사람 먹지마세요

 

뜻밖의 키위 부작용 10가지 총정리! 이런사람 먹지마세요

키위 부작용 키위는 맛도 있지만 건강상 효능이 아주 많은 과일입니다. 식감이 부드럽고 상큼한 맛이 매우 매력적인데다가 일년내내 먹을 수 있는 착한 과일이예요. 키위의 12가지 효능에 대해

funforlife.kr

엄지발가락 통증?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엄지발가락 통증?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엄지발가락이 갑자기 붓고 극심한 통증이 느껴져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통풍'으로 진단받고 있는데요. 통풍이 무슨 질병이고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