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2020. 5. 3.

누구나 한번쯤은 배가 가스가 차서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배변활동이 원활하지않고 속이 더부룩하며,입안이 마르면서 입맛이 없고 무기력한 기분까지 느낄 수 있어요.

복부팽만과 소화불량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것이 중요하겠지만, 그 전에 집에서 작은 노력만으로도 가스를 뺄 수 있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과식, 스트레스, 위장질환 뿐만아니라 활동량 부족이나 심리적으로 화장실을 가기 힘든 상황에서 방귀를 참으면서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음식과 함께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면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며, 충분히 씹지않은 음식물이 뱃속에서 소화되면서 가스를 유발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더욱 쉽게 복부팽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유제품을 많이 먹었을때도배에 가스가 차기도 하는데요. 특히 유당분리효소가 뱃속에 충분하지 않은 분들(유당불내증)은 유제품 섭취시 가스가 차고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  

1. 마사지

배가 차면 체내순환이 잘 되지 않으며, 소화기관의 운동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찜질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배꼽을 중심으로 왼쪽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다시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배를 문질러줍니다.

2 허브티 마시기

박하차나 생강차는 심신을 이완하게 해주기 때문에 장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것으로도 배에 가스빼는 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3. 운동

가볍게 걷기나 스트레스를 푸는것만으로 배에 가스 빼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책으로도 가스 배출이 잘 되지 않는다면 줄넘기, 뛰기 등 조금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효과가 더욱 빠르게 나타납니다. 단, 복통이 심한 경우라면 격한 운동은 주의해야합니다.

4. 자세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통해 가스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요가 동작 중 고양이 자세, 아기 자세, 코브라 자세, 바람빼기 자세 등은 가스를 뺄 수 있는 좋은 자세입니다.



5. 약

소화제나 변비약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상복부에 팽만감이 느껴지며 소화가 되지않는다면 소화제를, 아랫배에 가스가 느껴지며 콕콕 찌르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변비약을 섭취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의약품에 너무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겠죠.

6. 관장

복통이 심하고,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되지않을때 쓸수 있는 극약처방으로 관장이 있는데요. 관장을 하면 일시적으로 장이 편안해질 수는 있지만 반복된 시술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을 통해 일시적으로 가스를 제거했더라도, 근본적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반복해서 가스가 찰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배에 가스가 차지 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배에 가스를 차지않게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배에 가스가 차지않게 예방하는 방법  

1. 식습관 개선

복부팽만이나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밀가루와 기름기가 많은 음식,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민들레, 김치, 파인애플 등에는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배에 가스를 빼는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운동

활동량이 부족하여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으면 복부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액순환에 좋은 요가나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여 장운동을 돕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3. 유산균섭취

장내 세균의 밸런스가 깨지면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고,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않아 산패하면서 가스가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내 유익균의 밸런스를 위해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합니다. 장건강은 면역력과도 연관이 있으므로 더욱 신경써주시면 좋겠죠.

4. 물 마시지

물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장내 가스가 빠르게 나올 수 있도록 해주며, 변비를 예방해줍니다.따뜻한 허브티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위장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배에 가스빼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대장건강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직결되어있고, 몸에 가스가 차는 것만으로 대장건강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서 통증을 느끼는 횟수가 증가했다면, 대장건강이 안좋아졌음을 인지하시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해보세요.

항상 여러분의 건강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 혈액순환개선 혈관영양제 총정리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 혈액순환개선 혈관영양제 총정리

현대인이 앓고 있는 가장 흔한 질병이 바로 고지혈증이 아닐까싶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질병인데요. 고지혈증 증상..

funforlife.kr

급성패혈증 원인과 증상 - 예방법과 치료법

 

급성패혈증 원인과 증상 - 예방법과 치료법

인터넷 뉴스를 보다가 탤런트 문지윤씨가 급성 패혈증을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그러고 얼마 지나지 않아 BJ 이치훈씨도 마찬가지로 급성패혈증으로 사망하였다는 뉴스가 나서 깜짝 놀라고 안타까웠어요. 제..

funforlife.kr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생기는 일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생기는 일

아침에 일어나 운동하기 전 커피한잔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운동에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건강을 해치는 일일까요? 카페인에는 힘이 있습니다 커피애호가라면 좋아할 만한 증거가 있습니다. mindbodyg..

funforlife.kr

혓바늘 통증 없애는 방법 ( 구내염 빨리 낫는 법 / 약과 민간요법 치료)

 

혓바늘 통증 없애는 방법 ( 구내염 빨리 낫는 법 / 약과 민간요법 치료)

어느날 혀에 돋아난 '혓바늘'은 일상생활이 어려울만큼 고통을 주는데요. 통증이 심한 것부터 약한 것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주로 어린아이와 젊은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해요. 혓바늘이 생기는..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