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완벽정리 - 복용법과 제품고를때 유의할점 추천

2020. 4. 5.

2019년 가장 핫한 식품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크릴오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많은 분들이 크릴오일 복용하시고, 내몸의 변화를 느끼고 계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크릴오일이 우리몸에 어떤 효능이 있길래 이렇게 인기있는걸까요? 깔끔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크릴은 바닷속 먹이사슬 중 최하위층에 속하는 작은 새우모양을 닮은 갑각류로 크릴오일은 이 크릴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기름을 말합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시중에 판매되는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어유로 분류되어있다고 해요. (오메가3 섭취를 위해 들기름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릴오일의 주요성분은 인지질인데요 인지질은 물에 잘 섞이는 기름으로 우리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필수성분입니다. 물에 잘녹는 친수성과 기름에 잘녹는 친유성을 동시에 가지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불포화지방산의 체내흡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크릴오일이 붉은 색을 띄는 것은 아스타잔틴이라는 성분때문인데, 이 성분의 효과에 관해서는 공식적으로 입증된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널리 알려진바로는 강한 항산화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항산화효과라는 말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몸안에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것인데요. 이 효과는 뇌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질환예방할 수 있겠네요.

*크릴오일에 대한 입증된 효능은 없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크릴오일은 어유, 즉 식품이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지 않는 이상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는다고 보고되어있어요. 다만, 갑각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은 전문의와의 상담 후에 복용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알약으로 된 크릴오일의 경우, 어린이가 삼키다가 목에 걸릴 수 있으니 어린이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도 기름이기 때문에 공기중에 산패된 제품은 복용하지 않아야합니다. 산패된 오일은 발암물질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어유' 즉 식품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그 성분에 대한 효능은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소비자들이 현명하게 판단하여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크릴오일 고르는 법

크릴오일이 많은 사람들이 찾다보니, 시중에 너무 많은 제품들이 넘쳐납니다. 그 중에 어떤 제품을 골라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몇가지를 기억하고, 거기에 부합하는 제품을 고르시면 쉽게 좋은 제품 고르실 수 있을거예요.

1. 인지질의 함량

가장 핵심 요소인 인지질이 50%이상인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질의 함량은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인지질이 높으면 그만큼 가격이 비싸죠. 인지질 함량 대비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고르세요.

2. 원산지

크릴원료의 원산지부터 크릴오일 제품의 원산지까지 깐깐하게 확인해야합니다. 최근 독일, 캐나다, 영국 등의 해외제품에서 중국산 크릴원료를 사용해서 콩기름 등을 함께 섞어 만든 것들이 적발되었었는데요.

청정지역의 남극크릴을 이용해 국내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크릴오일100% 고르시는 걸 추천드려요.

3. 선상가공

크릴은 잡히자마자부터 부패가 시작되기 때문에, 선상가공을 했느냐에 따라 신선도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4. 추출방법

크릴에서 인지질을 추출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핵산을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용매제로 사용한 핵산이 본 제품에도 소량 남아있어 본의아니게 섭취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핵산 대신 에탄올을 사용한 제품을 권장드려요.

핀란드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핵산은 뇌기능을 떨어뜨리고 신경반응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화학용매가 없는 크릴오일제품은 NCS(No Chemicla Solvent)표시로 구별가능합니다. NCS크릴오일 제품은 단백질효소 반응 등과 같은 친환경적 기법으로 크릴오일을 추천합니다.

5 DHA,EPA,아스타잔틴 함량은 중요치않음

크릴오일제품에서 인지질 외에 소량 들어있는 성분인데, 이 성분의 함량은 일일권장량 대비 극히 미량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으로 보여요. 물론 조금 더 들어있는 것이 효능에도 좋겠지만, 약간 더 고함량이라는 이유로 가격을 부풀린 상품은 고르지 않는게 좋아요.

 

크릴오일 복용법

개별 포장되어 산패되지 않은 신선한 제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기름성분은 산패를 가장 조심해야해요. 

보관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하시고, 유효기간이 지난 제품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권장복용량을 지켜서 물과 함께 섭취하세요.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너무 넘쳐나서 기준을 잡지 못하고 계시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혈관건강을 지키는것은 현대인들의 높아가는 성인병을 예방하는 길입니다. 혈관건강에 핵심인 오메가3, 그리고 그 오메가3를 섭취하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이예요. 

더 좋은 크릴오일 제품 현명하게 고르시고 건강챙기시기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2020/02/11 - [건강하자/건강] - 카베진 복용법과 효능 - 일본 한국 카베진 가격 비교

2020/01/29 - [건강하자/건강] - 혓바늘 통증 없애는 방법 ( 구내염 빨리 낫는 법 / 약과 민간요법 치료)

2020/01/07 - [건강하자/건강] - 암세포 사멸한다는 아스피린! 장기복용하면 큰일날수도...

2020/01/24 - [건강하자/건강] - 스트레스가 새치를 만든다고? (흰머리가 나는 이유)

2020/03/21 - [건강하자/건강] - 급성패혈증 원인과 증상 - 예방법과 치료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