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뷰티

여드름흉터 없애는 법과 치료 및 연고

2022. 5. 17.

여드름은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이지만, 단순히 짜내는 것만으로 끝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여드름을 짜낸 후 남아있는 흔적이나 여드름 흉터때문에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물론 여드름과 여드름흉터는 피부과에서 관리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겠지만 집에서 꾸준히 관리하기만 한다면 어느정도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난 여성의 피부

여드름흉터 없애는 법

  • 여드름흉터란?
  • 여드름흉터 홈케어 방법
  • 여드름흉터 치료 연고

 

여드름 흉터란?

일반적으로 여드름 흉터란 여드름을 압출 후 남을 수 있는 흔적들을 통칭합니다. 보통 움푹 패이거나 울퉁불퉁해보이는 피부결이나 거무튀튀하게 착색되는 경우까지 모두 포함하는데요. 

여드름을 짜낸 후 상처가 치유되는 동안 콜라겐의 과다하게 생성되어 만들어지는 여드름흉터, 여드름을 짜내면서 2차적으로 피부가 손상되어 만들어지는 흉터 등이 있습니다.

피부가 검게 착색되는 흉터는 사실상 외상에 의한 흔적으로 모낭에는 손상이 없기 때문에 엄밀히 말해 여드름 흉터라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피부톤이 어두운 사람일수록 이런 흔적을 더 자주 남기게 되는데, 이는 멜라닌세포가 상처를 방어하기 위해 더 많은 멜라닌세포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난 남성의 볼여드름 난 남성의 턱

어떤 유형의 여드름 흉터인가에 따라 치료방법도 다양하지만, 켈로이드성 피부처럼 특수한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진찰 받은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흉터 홈케어 방법

피부과의 레이저나 수술적 치료를 하지 않아도 집에서 여드름흉터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은 기쁜 소식일것입니다. 가벼운 흉터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홈케어 방법을 사용하면 그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1. 미세침요법

울퉁불퉁한 여드름 흉터의 흔적을 희미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미세침 요법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 미세침(마이크로 니들링) 방법을 흉터에 사용하고 있으며, 노화로 인한 주름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미세한 바늘을 피부에 적용하는데, 이것은 세포재생을 촉진시켜서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산을 증가시켜줍니다. 

여타 치료들이 모두 그렇듯 여드름흉터가 오래되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필링

심하지 않은 여드름흉터라면 화학적 필링을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스크럽을 사용한 물리적 필링과는 구별됩니다.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탈락시키는 화학적 필링제품을 사용하여 여드름흉터의 깊이와 강도를 줄여주는 방법인데요. 낮은 ph제품의 패드나 토너타입의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테스트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C

비타민C가 함유된 화장품은 색소침착이 된 피부에 사용할 경우 밝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자연스럽게 자극하면서 피부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어두운 피부를 밝게하는 것뿐 아니라 어둡게 만드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가 칙칙해졌다면 비타민C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4. 레티놀

레티놀, 즉 비타민A는 세포의 탈락을 촉진시켜 피부를 밝고 환하게 만들어줍니다. 

고농도의 레티놀 제품은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지만, 시중에는 레티놀을 포함하는 좋은 화장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처방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LED 마스크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LED 마스크도 여드름흉터를 옅게 만드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LED마스크가 직접적으로 피부트러블을 치료하고 주름개선, 피부미백효과가 있다고 광고하여 문제가 되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LED 빛을 이용한 치료방법은 수많은 피부 고민을 완화하는데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실험결과가 있습니다. 염증감소, 활성산소 제거, 콜라겐 손실방지, 세포회복 등 피부가 손상으로부터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흉터 연고

여드름흉터 연고로 가장 많이 알려진 제품은 '노스카나'입니다. 노스카나의 주효능은 '비대성 켈로이드성 흉터', '수술흉터', '여드름흉터'의 완화인데요. 

노스카나는 반드시 여드름 압출 후 상처가 아물고 난 후에 사용해야합니다. 노스카나의 성분이 흉터의 조직을 느슨하게 만들어 흉터를 옅에 만들어주고 세포재생을 촉진하여 파인 흉터나 색소침착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노스카나와 비슷한 연고로 더마에스씨겔이 있으며 더마에스씨는 패치형태도 판매합니다. 수술자국이나 기타 여러가지 흉터완화에 좋습니다.

마리포사 연고 또한 여드름흉터 연고로 유명한데요. 달팽이크림이라고도 부릅니다. 피부재생 효능이 있어서 점을 뺀 후 흉터방지나 다친 상처도 낫고 나서 바르면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디페린겔, 아프리프겔과 같은 비타민A 연고도 있습니다.

여드름을 깔끔하게 압출한 후에는 상처가 덧날까봐 여드름 패치를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속에서 염증이 더 악화될수 있으니 가급적 붙이지말고 상처연고를 바르면서 피부를 위생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색소침착이 걱정된다면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세요. 딱지는 절대 떼버리면 안됩니다.

여드름은 흔하지만 의외로 치료하기가 까다로운 피부트러블입니다. 제대로 치료받고 흉터를 방치하지 않아야 더 깊은 여드름흉터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내용참고 : 하이퍼스 바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