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뜻밖의 키위 부작용 10가지 총정리! 이런사람 먹지마세요

2021. 6. 11.

섬네일


키위 부작용

키위는 맛도 있지만 건강상 효능이 아주 많은 과일입니다. 식감이 부드럽고 상큼한 맛이 매우 매력적인데다가 일년내내 먹을 수 있는 착한 과일이예요. 키위의 12가지 효능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좋은 키위에도 무서운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사실! 꼭 알아두셔서 생각지못했던 불상사는 피해보시길 바랍니다. 

키위

 

키위의 주요 부작용 10가지입니다.

1. 알레르기 반응
2. 발진과 붓기
3. 구강알레르기증후군(OAS)
4. 피부염
5. 췌장염 문제
6. 설사와 기절
7. 라텍스 알레르기
8. 모유 수유와 임신
9. 특정 약물과의 상호작용
10. 식이 보조제 및 허브와의 상호작용

사실 키위 자체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알레르기나 과식, 약물로 인해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알레르기 반응

키위를 아주 다량으로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발진과 붓기 

연구에 따르면, 키위를 과식하면 부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부 과민한 사람들이 키위를 너무 많이 먹으면 발진, 천식, 붓기가 발생하는데요. 간혹 입의 통증도 느껴질수 있습니다. 

3. 구강알레르기증후군

키위를 많이 먹고 구강알레르기증후군을 호소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구강알레르기증후군, OAS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입과 입술, 혀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입안에 따끔거리고 가려움 느낌까지 동반합니다. 

4. 피부염 

매일 많은 양의 키위를 먹는 사람에게 피부염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5. 췌장염

키위를 과식하면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키위에 들어있는 칼륨, 세로토닌, 비타민C와 E 때문인데요. 적당량의 이 성분은 건강에 좋은 효능을 주지만, 과도한 복용량은 혈액의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변화시켜, 장기적으로 췌장에 해를 끼칩니다. 

키위

6. 설사와 기절

키위 과일 부작용 중 하나는 구토, 메스꺼움, 설사가 있는데요. 이는 심하면 기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7. 라텍스 알레르기 

연구에 따르면,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키위 알레르기가 생기기 쉬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라텍스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키위와 키위가 들어간 제품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8. 모유수유와 임신

임산부나 모유 수유부가 키위를 많이 먹었을때 건강상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위섭취하는데 반드시 주의해야하며, 혹시 과식했을 경우에는 담당의사와 상의해야합니다. 

9. 출혈가능성

항응고제, 아스피린, 헤파린, 항혈소판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 키위를 먹으면 출혈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0. 중독성

키위에 들어있는 항균성분때문에 항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중독성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키위의 강력한 항균성분은 항우울제와 함께 섭취했을때도 중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키위에는 세로토닌 함량이 높은데요. 특정약품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억제제(SSRIs)는 일반적으로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입니다. 따라서 키위와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키위의 부작용은 키위에 대한 알레르기, 또는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 섭취하고 있는 약물과의 충돌로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키위섭취에 있어서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키위를 먹고 위 부작용 중 하나라도 경험했다면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샐러드

반응형

댓글